Go to menu
Go to contents

최고의 과학수사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학수사과. department of crime scene investigation

학과게시판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 자주하는 질문

home 학과게시판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과학수사과에서 어떤 과목들을 배우나요?

과학수사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웁니다. 1학년- 교통법규론, 범죄학개론, 현장조사기법, 경찰학개론, 과학수사학, 형법, 법 화학 2학년- 거짓말탐지기, 미세증거물학, 교통사고운동역학, 형사소송법, 과학수사 실습, 법의학 감식

실험을 하나요?

만약 실험을 한다면 어떤 종류의 실험을 하나요?- 지문 현출법, 적외선 분광광도법, 시약제조법과 같이 과학수사의 기초실험을 합니다.

국과수 연구원을 진로로 희망하는데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나요?

편입 후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에서 석사 취득 후 관련 공부를 더 하며 필요한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참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http://nfs.go.kr/site/nfs/main.do)

졸업 후 진로

편입으로 공부를 더 하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경찰공무원 과학수사관련 과 특채로 과학수사요원이 되는 것과 과학수사관련 과의 학사를 취득한 후 지원이 가능합니다. 저희 과에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시험에 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졸업논문을 쓰고 졸업합니다.

주로 어떤곳을 견학하나요?

경찰청과학수사센터, 도로교통공단,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등을 견학합니다.
경찰청 과학수사센터에서는 경찰청 과학수사센터에서 하는 일을 알 수 있으며, 다양한 현장감식장비,다양한 감정장비, 현장감식 기술등 현장에서 직접 사용되는 기술등에 대해 알 수 있고,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는 감정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감정분야에서 하는 일, 다양한 감식장비 및 연구현황등을 알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NCS”프로그램을 통하여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자동차 시뮬레이션, 사고재현 실험, 도로마찰계수 측정등을 직접 볼 수 있으며,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를 취득하기 위한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강사님이 강의도 해주시나요?

도로교통공단, 현직 과학수사요원, 문서감정전문가, 미세증거물전문가 등이 오셔서 관련 분야에 대한 강의를 해주십니다. 현직에서 계신분들이므로, 책에서는 나오지 않는 최신 기법 및 수사방법, 현장경험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문과인데 주로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과학수사과에서 배우는 과목은 문과, 이과에 해당하는 과목이 모두 포함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범죄학 개론, 형법, 형사소송법, 교통법규론, 범죄심리학 등은 인문, 사회쪽에 해당하고, 미세증거물분석, 법의학, 법화학, 차량운동학등의 과목은 자연과학쪽에 해당합니다.
과학수사라는 학문이 “사회과학”이라는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문과, 이과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배우는 과목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 난이도는 고등학교 사회 및 자연과학(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1,2)내용을 숙지 하시면 수업을 이해하는데 무리는 없습니다.

졸업 논문도 쓰나요?

예.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목적은 2년 동안 배운 분야중 자신이 관심있고, 흥미를 느꼈던 분야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논문작성 방법등을 배우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해당분야를 좀 더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입을 하는 학생들은 미리 논문을 작성해보는 과정이 나중에 편입한 대학에서 졸업논문을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단으로 올라가기